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18
한자 沼溜地
영어공식명칭 Tractionalpond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원회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에 있는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소규모의 저수시설.

[개설]

예산군에는 여러 개의 소류지(沼溜地)가 있는데, 그중 비교적 형태가 온전하고,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는 예산읍 석양리의 석양소류지와 비석소류지, 예산읍 발연리의 발연소류지, 광시면 미곡리의 샘골소류지, 광시면 마사리의 마사소류지, 광시면 은사리의 은사소류지, 덕산면 외라리내나소류지 등이 있다.

[현황]

소류지는 하천이 잘 발달하지 않은 지역에서 경작지에 공급할 농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축조한 극히 규모가 작은 저수시설(貯水施設)로써 평지를 파고 주위에 둑을 쌓아 물을 담아 놓은 형태가 대부분이다. 각 소류지를 소재지와 관련된 지리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예산읍 석양리의 석양소류지와 비류소류지는 각각 성안산을 뒤로 한 평지에 자리하였다. 주위에 농경지가 넓게 조성되어 있다. 석양리는 샘이 있으므로 샘골, 변하여 새양골 또는 석양이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방죽안, 서낭뜸, 성말, 참새골, 큰말 등이 있다. 방죽안마을은 마을 앞에 방죽이 있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성말은 성안산 앞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참새골마을은 찬 샘이 있어 불리게 된 이름이다. 샘골[새양골 또는 석양]과 방죽안은 석양소류지와 연관이 있다.

예산읍 발연리의 발연소류지는 평지가 대부분의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마을에 있다. 농경지가 넓게 조성되어 있으며, 발연천과 무량천이 마을 서쪽으로 흐르고, 동쪽에 발연소류지가 자리한다. 자연마을로는 방죽안, 소란말, 원통이 등이 있다. 방죽안마을은 마을 앞에 방죽이 있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소란말은 앞 무한천에 소(沼)가 있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방죽안, 소란말은 발연소류지와 연관이 있다.

광시면 미곡리의 샘골소류지 주위는 대체로 낮은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마을 앞으로 시목천이 흐른다. 시목천은 샘골소류지와 연관이 있다. 매봉재 밑 골짜기이므로 미실 또는 미곡이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미곡, 내미곡, 새뜸 등이 있다. 미곡마을은 미곡리가 시작된 마을로, 지명 유래는 미곡리와 같다. 내미곡마을은 미곡의 안쪽에 자리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광시면 마사리의 마사소류지 주위는 대체로 낮은 산지로 이루어져 있고, 마을 앞에 마사천이 흐르고 마사소류지가 축조되어 있다. 조선 때 말을 먹이던 곳이므로 마사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내상산, 마새, 절골, 산숫굴 등이 있다. 내상산마을은 봉수산 밑이라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광시면 은사리의 은사소류지 주위는 대체로 낮은 산지로 이루어진 지역이다. 마을 앞으로 작은 내가 흐르고, 은사소류지가 축조되어 있다. 은사(隱寺)가 있었으므로 은절골, 은적골이라 하던 것을 바꾸어 은사(銀寺)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분툿골, 서당골, 아래짚은골, 주룰, 안주롤 등이 있다. 분툿골마을은 분토(粉土)가 난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덕산면 외라리내나소류지 주위는 덕종산기슭에 자리한 산촌마을로 고개와 골짜기가 발달해 있다. 마을을 휘감아 대치천이 흐른다. 나박소 바깥쪽이 되므로 외라박소 또는 외라리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당골, 외라박소, 신촌, 내동, 점촌 등이 있다. 외라리의 대치천, 나박소는 내나소류지와 연관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