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76
한자 鳳首山自然休養林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임존성길 153[상중리 산 11-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원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07년연표보기 - 봉수산자연휴양림 개장
최초 설립지 봉수산자연휴양림 -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임존성길 153[상중리 산 11-1]
현 소재지 봉수산자연휴양림 -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임존성길 153[상중리 산 11-1]지도보기
성격 자연휴양림
면적 880,000㎡
전화 041-339-8936~8
홈페이지 http://www.bongsoosan.com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상중리에 있는 공공 자연휴양림.

[개설]

봉수산자연휴양림은 88만㎡의 울창한 산림 속에 다양한 산림 휴양 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가족과 함께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양지이다. 백두대간 금북정맥에 있는 봉수산(鳳首山)[484m]에 있으며, 북동쪽 및 동쪽 아래로는 예당저수지와 인접하고 있고, 북쪽에는 백제 부흥의 거점이었던 임존성이 자리하고 있다.

[건립 경위]

봉수산자연휴양림은 2007년 지역 주민의 휴양과 건강 증진 및 자연 보존을 위해 예산군 대흥면 임존성길에 다양한 산림휴양 시설을 갖추고 개장하였다.

[변천]

봉수산자연휴양림은 개장 이후 천연림과 인공림에 각종 야생조수가 서식할 수 있도록 했고, 인근의 예당저수지와 어우러진 경관을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봉수산자연휴양림은 삼림욕 휴양과 더불어 교육·문화 탐방도 할 수 있도록 인근에 있는 의좋은형제공원, 대흥동헌, 대련사, 임존성, 덕산온천, 수덕사, 김정희 선생 고택[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43호], 고건축박물관 등과의 연계 관광 실현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구성]

봉수산자연휴양림의 핵심 기능인 삼림욕(山林浴)은 숲길 걸어 보기와 등산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간편한 옷차림으로 숲속을 거닐면서 맑은 공기와 함께 피톤치드를 마시고 피부에 접촉시키는 것을 삼림욕이라고 한다.

숲길 걸어 보기는 한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 봉수산자연휴양림 임도와 산책로를 걸으면서 신선한 피톤치드(phytoncide)를 마시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활동이다. 피톤치드는 나무가 자라는 과정에서 자신을 보호하려고 내뿜는 방향성 물질로 살균, 살충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나무가 왕성하게 자라는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많이 발산한다. 피톤치드를 마시거나 피부에 닿으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봉수산자연휴양림의 또 다른 핵심 기능인 등산코스는 1시간부터 3시간 코스까지 다양하다. 코스별 등산로는 비교적 완만하여 가족 및 동호회 단위의 등산객이 증가하고 있다. 휴양림 내 산림욕을 만끽할 수 있고, 숲속의 집과 광장, 산책로, 숲 체험장 등 각종 편의시설과 휴식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등산로 1코스는 관리소→산불 초소→남문지→임존성락→정상→큰비티고개→관리소까지이며, 3.7㎞ 거리에 3시간이 소요된다.

등산로 2코스는 관리소→산불 초소→북문지→정상→큰비티고개→관리소까지이며, 3.2㎞ 거리에 2시간 30분이 소요된다.

등산로 3코스는 관리소→목교→절터→북문지→정상→큰비티고개→관리소까지이며, 3.1㎞ 거리에 2시간 25분이 소요된다.

등산로 4코스는 폐쇄되었다.

등산로 5코스는 관리소→산불 초소→북문지→정상→작은비티고개→작은골→관리소까지이며, 2.7㎞ 거리에 1시간 50분이 소요된다.

[현황]

봉수산자연휴양림은 북쪽의 봉수산 정상을 기준으로 등산로가 동쪽, 서쪽 및 남쪽으로 뻗어 있고, 남쪽과 남동쪽에 2개의 계곡이 있다. 주요한 시설로는 숲속의 집, 산림휴양문화관, 숲속체험장 등이 있다. 숲속의 집에는 산 이름, 나무 이름, 동물 이름, 설화명 등이 붙여져 있는데 대부분 북서쪽과 서쪽에 있다. 산림휴양문화관은 두 계곡 사이에 있다. 휴양림 내부에는 야생화학습장, 체육시설, 야외광장, 약수터, 쉼터 등도 설치되어 있다.

봉수산자연휴양림의 숲속의 집은 5인실, 6인실, 8인실, 16인실, 침형 6인실, 둥근형 6인실 등으로 다양하며, 거실에는 화장실, TV, 냉장고, 전기 레인지, 식기류, 취사도구, 싱크대, 이불장, 침구, 에어컨 등이 구비되어 있다. 산림문화휴양관은 3층 건물에 9개의 객실로 구성되어 있고, 세미나실, 휴게 공간 등을 갖추고 있으며, 거실에는 화장실, TV, 냉장고, 전기 레인지, 식기류, 취사도구, 싱크대, 이불장, 침구, 에어컨 등이 구비되어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