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32
한자 土壤
영어공식명칭 Soil of Yesan
이칭/별칭 흙,땅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동호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 지역에서 암석의 풍화작용에 의해 생성된 풍화물이 이동 집적과 기후·식물 상태·모암의 종류·시간 등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여러 형태의 물질.

[개설]

토양은 물과 바람, 중력 등의 작용을 받아 이동하면서 토양 고유의 특성을 가지게 되며, 이에 따라 토양의 형태와 기능, 역할이 달라진다. 예산군의 토양은 무한천 동부 지역은 대부분 각섬석편마암 및 녹니석편암, 서부 지역은 흑운모화강암을 모암으로 생성되었고, 예산군 전 면적의 1/3 정도는 충적층 토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군의 토양은 39개의 토양통이 분포되어 있고, 95개의 특성과 형태가 다른 토양을 갖추고 있어 우리나라 전역에 있는 토양통의 형태와 특성을 가지고 있다. 토양통(土壤統)이란 신토양 분류법의 최하위 분류 단위로서 동일한 토양모재로부터 발달된 층위의 특성 및 배열이 유사한 토양을 묶어 유형화한 것을 말하며, 우리나라에는 387개의 토양이 있다.

차령산맥의 갈래에 있는 대술면·신양면·대흥면·광시면·예산읍은 산악 지구로 토심이 얕고 침식이 심하여 경사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고, 무한천·좌방천·삽교천·효교천과 같은 하천에 인접한 평야지대는 배수가 불량한 토양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오가면·신암면은 토성이 식양질 또는 식질 토양이 많고 토심이 깊어 과수재배에 적합하여 사과 재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만 부분적으로 배수가 불량한 조건을 가진 토양이 존재한다.

[예산군의 토양통과 특성]

예산군은 총 면적 5억 2168만㎡ 중 오산통이 7,882만㎡로 가장 많은 범위를 차지하고 있다. 오산통은 광시·대흥·신양·응봉 4개의 면에서는 각 읍·면·동 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토양통이며, 대술면예산읍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광시·대흥·신양·응봉·대술·예산 6개 읍·면은 예산군 동부 지역에 있으며 차령산맥이 지나고 있고 화강편마암을 모재로 하는 특징이 있다. 오산통의 특징은 화강편마암을 모재로 하며 표토의 경우 진갈색의 자갈이 있는 양토 또는 사양토이며 심토의 경우 적갈색 또는 암적색을 띠는 자갈이 존재하는 미사질양토 또는 양토인 것이다. 토양의 배수와 투수성은 양호한 편이며 소나무 임지, 관목, 밭농사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오산통은 우리나라 화강편마암 지역의 산악지에 고른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오산통 다음으로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토양통은 덕산통이다. 7056만㎡의 면적을 차지하는 덕산통은 예산군 면적의 13.5%에 해당하는 토양통이다. 대술면이 2,309만㎡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는 신양면[1,631만㎡], 예산읍[1,436만㎡], 대흥면[744만㎡], 덕산면[675만㎡] 등의 순으로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덕산통은 예산군 대술면 궐곡리 북쪽 20㎞ 지점의 토양이 대표 토양이다. 덕산통은 오크릭(ochric)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오산통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크릭층은 담색의 특징을 가진 표층으로 유기물 함량이 낮고 두께가 얇고 건조 시에 단단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토양 배수나 투수성에 있어서는 오산통에 비해 더욱 우수하다.

오산통과 덕산통에 이어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토양통은 삼각통이다. 4,361만㎡를 차지하여 예산군 전체 면적 중 약 8%에 해당하는 삼각통은 덕산면에서 절반 정도인 2,155만㎡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봉산면에서 919만㎡, 광시면에서 519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삼각통의 표토는 황갈색의 사양토이며 심토는 황갈색의 사양토 또는 진갈색의 사양토이다. 모재는 적갈색의 사양토이며 약간 풍화된 갈황색의 양질사토 석비레(石비레)[푸석푸석한 돌이 많이 섞인 흙]가 있다. 토양은 화강암을 모재로 하여 기인한 산악지 잔적층이다. 주로 바위가 많이 노출되어 있고 유실이 심한 삼각통은 토양 배수와 투수성이 매우 우수한 편이며, 주로 소나무 임지로 이용된다. 삼각통이 주로 덕산면봉산면에 분포되어 있는 것은 예산군의 덕산면봉산면, 서산시 간의 경계 부근을 지나는 중생대 백악기와 쥐라기에 형성된 흑운모화강암으로 이루어진 가야산지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송정통은 예산군의 토양통 중에서 네 번째로 많은 면적인 4,065만㎡를 차지하고 있다. 표토는 적색의 양토이며 심토는 적색 식양토이다. 황적색과 암황갈색의 양토를 모재로 하며 구릉지 내지 저구릉에서 발달하는데 기암은 매우 깊게 풍화된 화강암이다. 토양 배수는 양호하고 투수성은 보통이며 완경사지에서는 밭작물을 재배하고 일부는 임야로 이용된다. 분포는 전국의 화강암 지역의 저구릉 또는 구릉지에 넓게 분포한다. 송정통의 경우 고덕면에서 1258만㎡, 삽교읍에서 925만㎡, 오가면에서 484만㎡으로 각 읍·면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봉산면은 삼각통에 이어 539만㎡를 차지하고 있다.

예산군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토양통인 지산통은 고덕면에서 539만㎡, 오가면에서 443만㎡, 봉산면에서 394만㎡, 삽교읍에서 373만㎡, 광시면에서 334만㎡, 신암면에서 288만㎡를 차지하고 있어 예산군 동부와 서부의 산지 지역 외 평야지대와 저구릉지에 발달하여 있다. 지산통은 화강암과 안산안질반암으로부터 기인한 곡간 충적층이며 경사가 완만한 곳이나 경사지에 있는데 주된 경사는 2~7%이고, 경사 범위는 20~30%이다. 표토는 암회갈색의 양토이며 갈색의 반문이 있다. 심토는 농암회갈색의 미사질양토이며, 진갈색의 반문이 있거나 암회갈색의 미사질양토에 암갈색의 반문이 있다. 지산통은 토양 배수와 투수성이 양호하지 않은 편이며 주로 논으로 이용된다. 지산통의 분포 면적은 전국 화강암 지역의 곡간지에 넓은 면적으로 분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 예산군에는 사촌통[1840만㎡], 상주통[1739만㎡], 화동통[1474만㎡], 신흥통[1333만㎡], 원곡통[1257만㎡], 예산통[1214만㎡]등 34개의 토양통이 분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