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원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763
한자 李榮元
영어공식명칭 Lee Youngwon
이칭/별칭 자선(子善),용계(龍溪)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고덕면 몽곡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고수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65년연표보기 - 이영원 출생
몰년 시기/일시 1623년 5월 9일연표보기 - 이영원 사망
출생지 이영원 출생지 - 충청남도 예산군 고덕면 몽곡리 지도보기
성격 학자
성별
본관 함평(咸平)

[정의]

조선 후기 예산 출신의 학자.

[개설]

이영원(李榮元)[1565~1623]은 조선 후기의 학자로 의창(義倉)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였다.

[가계]

이영원의 본관은 함평(咸平)이며 자는 자선(子善), 호는 용계(龍溪)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좌통례(左通禮)를 지낸 이세달(李世達)이며, 할아버지는 현감(縣監)을 지낸 이윤우(李允宇)이다. 아버지는 군수 이황(李璜)이고 어머니는 생원(生員) 이의(李毅)의 딸 전주이씨(全州李氏)이다. 부인 우봉이씨(牛峯李氏)는 참봉(參奉) 이첩의 딸로 1남 2녀를 낳았다. 아들 이두양(李斗陽)은 벼슬이 목사(牧使)에 이르렀으며, 큰딸은 사인(士人) 이준발(李畯發)에게, 둘째 딸은 목사(牧使) 한수원(韓壽遠)에게 시집갔다. 이영원은 남씨(南氏)와 재혼하여 1남 1녀를 낳았는데, 아들은 이봉양(李鳳陽)이고 딸은 사인(士人) 박대유(朴大有)에게 시집갔다. 선조 때 명신(名臣)인 이춘원(李春元)이 사촌형이다.

[활동 사항]

이영원은 1565년 덕산현 고산면 높을미[현 예산군 고덕면 몽곡리]에서 태어났다. 구봉(龜峯) 송익필(宋翼弼)에게 학문을 배웠으며 권필(權韠)·임숙영(任叔英)과 벗으로 친하게 지냈다. 또한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과도 교류가 깊었다고 한다. 이영원은 일찍이 과거 공부를 포기하고 산과 강을 다니며 시와 술을 즐겼고, 성리학 연구와 이념을 실천하는 데 솔선수범하는 생활을 하였다.

선조 때 신하들끼리 붕당을 형성하여 당쟁이 매우 심해지자 이영원은 나라의 상황을 위태롭게 여기고 극단적인 내용의 상소를 올렸다. 상소의 내용을 알게 된 사람들은 걱정스럽게 생각하였는데 이영원은 매우 태연하였다고 한다. 이영원은 사람들의 다급한 일을 자신의 일처럼 도와주었으며 친족들과 함께 의창을 설립하여 굶주린 사람을 구제하고 상례와 제사를 치르도록 하였다. 1623년(인조 원년) 5월 9일 사망하였다.

[학문과 저술]

이영원은 스승인 송익필에게 학문적 감화를 받아 율곡(栗谷) 성리학의 지향처인 실천궁행(實踐躬行)이라는 뚜렷한 생활 목표를 확립하였다. 이이(李珥)가 38세 때 “일등인(一等人)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다.”라고 한 주장에 크게 공감해 과거에 응할 생각을 버리고 일등인을 자처하며 평생을 성리학 연구에 힘썼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