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방울토마토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968
한자 禮山-
영어공식명칭 Yesan Tomato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지원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조(생산) 시기/일시 매년 4월~8월 - 예산 방울토마토 파종
생산지 예산 방울토마토 -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 창소리 지도보기
성격 농산물
용도 식용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에서 재배되는 방울토마토.

[개설]

예산 방울토마토예산군 예산읍 창소리가 주 생산지이며, 신례원리간양리에서도 재배하고 있다.

[제조(생산) 방법 및 특징]

방울 모양의 작은 토마토인 방울토마토는 물 빠짐이 좋고, 햇볕을 잘 받으며, 뿌리가 깊게 뻗을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서 길러야 한다. 토마토는 퇴비를 많이 넣고 기르는 것이 좋으므로 다른 작물에 비해 조금 많은 양의 퇴비인 1㎡당 5㎏ 정도와 깻묵 5컵[1㎏]을 넣고 밭을 일군다. 두둑 간의 간격이 80~120㎝, 두둑 높이 30㎝ 정도, 두둑의 바닥 너비 50㎝ 정도로 만든다.

방울토마토 모종은 잎의 색깔이 짙은 녹색이다. 방울토마토는 햇볕이 좋고 기온이 20℃ 이상 되면 잘 자라는 작물이다. 그리고 약간 건조한 밭을 좋아한다. 모종을 아주심기한 직후에는 약간의 몸살을 하지만 그리 심하지 않다. 물을 몇 번 주고 나면 뿌리가 자리를 잡고 바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5월 말의 햇볕에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한다. 꽃이 피면서 줄기가 계속 자란다. 6월이 되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줄기를 손질해야 한다. 곁가지도 따고 지주에 묶어주는 작업을 해야 한다. 아주 심은 지 2개월이 지나면 제일 아랫부분의 토마토는 익기 시작한다.

[현황(관련 사업 포함)]

현재 예산군 관내에서 재배되는 방울토마토는 시설채소가 재배되는 예산읍 창소리가 주 산지이다. 토마토 재배가구는 135가구로 재배 면적은 51만㎡이며, 연간 생산량은 2,600톤이다. 연간 소득액은 111억 원 정도이다. 예산 방울토마토는 예산군의 농산물 공동 브랜드인 예가정성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