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여도』 「예산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45
한자 東輿圖禮山郡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문헌/문서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조민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작성 시기/일시 19세기 중엽 - 『동여도』 「예산군」 제작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신림동 산56-1]
성격 고지도
관련 인물 김정호

[정의]

19세기 중엽에 제작된 김정호의 『동여도』 중 현재의 충청남도 예산군 지역에 해당하는 고지도.

[개설]

『동여도(東輿圖)』는 19세기 중엽에 김정호가 제작한 지도로서, 128장의 지도로 구성되어 있고 모두 23첩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여도』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동여지도』의 필사본 가운데 가장 정밀하고 정확하게 제작된 지도책이다. 『동여도』 「예산군」에 해당하는 지역은 예산, 덕산, 대흥 지역이다.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제작 발급 경위]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나무에 깎아 만들기 전에 미리 제작한 지도로 간주되며, 1834년(순조 34)에 자신이 제작한 『청구선표도(靑邱線表圖)』를 1856년(철종 7)에서 1861년(철종 12) 사이에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형태]

『동여도』는 지도 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1만 8000여 개의 지명이 실려 있는데, 이는 현재까지 남아 있는 지도 가운데 지명의 개수가 가장 많은 것이다. 각 마을의 이름이 적혀 있는 1층과 한반도의 지도가 그려진 22층 등 총 23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층마다 동쪽에서 서쪽 방향으로 지도의 열 번호가 부여되며, 층과 열을 맞추어 지도를 모두 접으면 책처럼 꾸며진다. 128장의 지도를 연결하여 펼치면 가로 약 3.2m, 세로 약 7m에 달한다.

[구성/내용]

각 지방을 연결하는 도로가 붉은색의 실선으로 그려졌으며, 하천은 옅은 푸른색으로 그 폭까지 알아볼 수 있게 그려 넣었다. 산줄기는 산을 연속으로 이어 붙인 것처럼 표기하였다. 도로에는 10리[약 3.93㎞] 간격으로 점을 찍어 거리 표시를 해 놓았다. 지도에는 산, 하천, 역, 목장, 창고, 산성 등이 표시되어 있다.

예산 지역은 두촌면, 금평면, 현내면, 술곡면, 거구화면, 우가산면 등과 일흥역신례원이 표기되어 있다. 덕산 지역은 대조지면, 나박산면, 대덕산면, 고산면, 거등면 등이 표기되어 있으며, 급천역과 명산인 가야산, 덕숭산 등이 보인다. 대흥 지역에는 대북면, 외북면, 일남면, 이남면, 원동면 등이 있으며, 광시역 등이 표기되어 있다. 이외에도 순우리말 이름을 한자의 소리와 뜻을 빌린 차유령(車踰嶺)[수레네미고개], 달천(達川)[돌내] 등의 표기가 눈에 띈다.

[의의와 평가]

『동여도』는 원래 나무를 깎아 만든 『대동여지도』를 그대로 따라 그린 지도로 알려졌으나, 최근 『대동여지도』의 저본으로 제작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에 제작된 다른 어떤 지도보다 많은 지명을 포함하고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당시의 사회 경제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또한 예산군의 지명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참고문헌]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http://e-kyujanggak.snu.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