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여도』 「대흥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48
한자 廣與圖大興郡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문헌/문서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조민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신림동 산56-1]
성격 고지도

[정의]

19세기 전반에 제작된 『광여도』 중 현재의 충청남도 예산군의 동쪽 부분에 해당하는 대흥군의 지도.

[개설]

『광여도(廣輿圖)』는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만들어진 회화식 지도로서, 19세기 전반에 제작되었다. 전국의 군현을 개별적으로 그린 군현별 지도와 도별 지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사 요충지 지도가 수록되어 있다. 『광여도』 「대흥군」은 현재 예산군의 동쪽 부분에 해당하며 대흥면을 중심으로 대술면, 신양면, 광시면, 응봉면 일대를 그린 지도이다.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제작 발급 경위]

19세기에 들어서서 중앙 정부에서 각종 기호로 지리 정보를 표현하는 기호식 지도를 정책 과정에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회화식 지도는 중요성이 다소 감소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국가의 통제력이 약화되면서 회화식 지도집이 민간에 유출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광여도』는 18세기에 제작되었던 각 군현별 지도집이 민간에 유출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형태]

채색 필사본으로, 크기는 가로 36.8㎝, 세로 28.6㎝이다.

[구성/내용]

『광여도』는 「세계지도」, 「외국지도」, 「요계관방도」, 「조선전도」, 「조선 각 군현별 지도(주기)」, 「군사적 요충지 지도」 등을 포함하여 총 7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책의 내용은 1책 경기도, 2책 충청도, 3책 전라도, 4책 경상좌도, 5책 경상우도, 6책 평안도 및 황해도, 7책 강원도 및 함경도 등을 수록하였다.

대흥군 지도는 2책인 충청도에 수록되어 있으며, 지도의 우측 상단에 대흥군이라 기록되어 있다. 임존성이 있는 봉수산이 진산이며 대흥면 동서리가 과거의 읍치였다. 읍치에는 객사(客舍)와 창(倉), 아(衙)가 표시되었으며 향교는 북쪽으로 약간 떨어진 대흥면 교촌리에 위치하였다. 산줄기는 모두 남쪽을 향하게 그렸으며 지도의 가운데를 무한천이 지나고 있다. 무한천은 북쪽으로 흘러 아산만으로 들어간다. 지도에 몽산천교(夢山川橋), 내하석교(奈何石橋)를 표시하였다. 무한천 동쪽으로 현종대왕태실을 그렸는데 태실로 내려오는 뒷산의 맥세(脈勢)를 강조하여 표현하고 있다. 거변면(居邊面)은 지금의 신양면으로 고려 때 거변소(居邊所)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역원으로는 광시역[광시면 광시리], 신양원[신양면 신양리]이 표시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 대흥군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서, 지명은 물론 호구, 전결, 부세, 군정 등의 설명문을 통해 당시의 사회경제적 사정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http://e-kyujanggak.snu.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