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68
한자 禮山郡-
영어공식명칭 Yesan-gun Slow city
이칭/별칭 대흥 슬로시티,슬로시티 대흥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교촌리|예산군 대흥면 상중리|예산군 대흥면 동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원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9년 - 슬로시티 대흥 인증
슬로시티 대흥 -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교촌리|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상중리|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동서리지도보기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교촌리, 상중리, 동서리 일대에 있는 슬로시티로 지정된 지역.

[개설]

예산군 슬로시티(slow city)는 예산군 대흥면 교촌리, 상중리, 동서리 일대에 걸쳐 있고, 예당저수지의 남서쪽에 있다.

2009년 예산군 대흥면 일원이 풍요로운 자연생태를 잘 보존하고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으며, 지역민의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하다는 것을 인정받아서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슬로시티 인증을 받았다. 생태적으로 우수하고 전통문화, 예술에 대한 자부심이 높은 예산군 대흥면은 신안 증도, 완도 청산, 장흥 유치, 담양 창평, 하동 악양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 슬로시티로 지정되었다. 예산군 슬로시티 주변에서는 매년 10월경에 ‘의좋은형제축제’가 열려 다양한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다. 슬로시티 대흥 또는 대흥 슬로시티라고도 한다.

[예산군 슬로시티의 역사 문화적 배경]

예산군 슬로시티는 풍요로운 자연생태를 보존하고 있고, 내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흥면은 다양한 어종과 수생식물이 사는 예당저수지와 옛 백제성터가 남아 있는 봉수산이 있는 고장이다. 그리고 백제부흥운동의 거점 지역으로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근세에 이르는 역사가 살아 있다. 600여 년 전통의 향교와 조선 태종 때 지어진 대흥 동헌, 조선 왕족 태실, 대원군 척화비 등 다양한 유산을 보존하고 있으며, 조선 세종 때 실존 인물이었던 이순, 이성만 형제의 의좋은 형제 이야기가 전해 오는 고장이다.

[예산군 슬로시티의 구성]

예산군 슬로시티는 느린 꼬부랑길, 자연유산과 전통이 살아 숨쉬는 마을, 명인과 명품, 느림에서 사랑을 가꾸는 사람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의 핵심인 ‘느린 꼬부랑길’은 1코스 옛이야기길, 2코스 느림길, 3코스 사랑길로 구성되어 있다. 1코스 옛이야기길은 ‘대흥 지역에서 내려오는 옛이야기를 생각하며 역사의 숨결을 느끼는 길’로 방문자센터-관록재들-봉수산자연휴양림-대흥 동헌[5.1㎞, 90분 소요]으로 이어지며, 이성만 형제길, 임존성 수렛길, 백제 부흥의 길 및 벚꽃길로 구성되어 있다. 2코스 느림길은 ‘지혜로움에 귀 기울이며 느리게 사는 삶의 의미를 만나는 길’로 코스는 방문자센터-대흥 동헌-대흥향교[충청남도 기념물 제136호]-이한직 가옥[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87호]으로 이어지며, 물길 따라 걷는 길, 사색의 길, 보부상 길, 서로 살림 길 및 언덕바지 길로 구성되어 있다. 3코스 사랑길은 ‘바쁜 일상 속에 잊고 지냈던 사랑의 소중함을 되새겨 보는 길’로 코스는 방문자센터-이한직 가옥-대흥향교-삼신당터-망태할아버지 석상으로 이어지며, 논두렁 길, 소물길 및 사랑이 꽃피는 길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의 ‘자연유산과 전통이 살아 숨쉬는 마을’에는 교촌리 대흥 향교 입구의 예산 대흥향교 은행나무[충청남도 기념물 제160호], 상중리 봉수산자연휴양림 입구의 배맨느티나무, 동서리 입구 망태할아버지석상 등이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의 ‘명품과 명인’으로는 짚공예 명인들의 작품인 짚공예가 있고, 2013년 자연미술제에서 선보인 솟대가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 사람들은 ‘느림에서 사랑을 가꾸는 사람들’이다. 예산 대흥은 주민들의 공동체 정신이 살아 있다. 40여 년 전의 대흥장터인 의좋은형제장터를 부활시켜 생산자와 소비자가 좋은 가격으로 상품을 거래하면서 잊었던 정을 나눌수 있도록 하고, 의좋은 형제를 바탕으로 한 옛이야기 축제인 의좋은형제축제를 매년 개최하여 남녀노소가 한데 어우러질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외에도 주민들이 주측이 되어 마을 역사 문화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는 대흥현보존회는 지역 역사문화를 잘 보존하여 후세에 물려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의좋은형제장터는 매달 둘째주 토요일 의좋은형제공원 내에서 열리고, 의좋은형제축제는 매년 10월경 의좋은형제공원 및 상중리동서리 일원에서 열린다.

예산군 슬로시티에는 귀농인을 위한 ‘귀농체험 프로그램’과 슬로시티 대흥 탐사를 위한 ‘달팽이 자연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슬로시티 대흥에는 숙박시설로 황토, 짚, 나무로 지은 10평[약 33.1㎡]짜리 친환경 주택인 힐링체험장, 교촌2리, 교촌3리 마을회관, 그리고 귀농 체험 농가인 우물집 농가, 샘물 농가, 매실밭 농가가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는 당진영덕고속도로[고속국도30호선]의 예산수덕사나들목신양나들목을 통해서 국도21호선 등의 도로를 경유하여 갈 수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는 슬로시티대흥협의회[예산군 대흥면 동서리 84-5]에서 관리하고 있다.

[예산군 슬로시티의 관광]

예산군 슬로시티 내외에는 의좋은형제공원, 의좋은형제장터, 예당저수지, 예당호중앙생태공원, 예당우리물고기생태체험관, 예당호조각공원, 예산오미의 하나인 참붕어찜, 어죽을 맛볼 수 있는 예당국민관광지 등의 관광지가 있다. 이 밖에도, 예산군 슬로시티 인근에는 백제 부흥군의 거점인 임존성이나 봉수산 등반을 겸하면서 예당저수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봉수산자연휴양림, 예산의 대표 웰빙 여행지 덕산온천, 윤봉길 의사의 충의사와 고려 목조건축의 백미 수덕사, 한우 정육점과 식당이 즐비한 광시한우거리 등이 있다.

[참고문헌]